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독립을 꿈꾸다/리뷰

책 리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를 읽고

by 제루샤 2024. 1. 18.
반응형

 

p.22

돈이 부족하다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p.23

사람들은 대부분 부모로부터 돈에 대한 문제를 배운다. 그렇다면 가난한 부모들은 돈에 대해 무엇을 가르칠 수 있을까? 그들은 이렇게 말할 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에 가거라.” 이런 집의 자녀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도 가난한 사람의 재정계획과 사고방식을 갖게 될 수 있다.”

 

p.25

“”그런 거 살 여유가 없다.”고 습관적으로 말할 때 우리의 사고는 멈추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런 걸 살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면 우리의 사고가 움직이기 시작한다고 얘기했다.”

 

그분은 그런 거 살 돈 없다.”고 습관적으로 말하는 것이 정신적인 게으름의 신호라고 굳게 믿었다.”

 

p.28

가난한 것과 빈털털이인 것은 차원이 다르다. 빈털털이는 일시적이지만 가난은 영원한 것이다.”

 

p.40

“”그런데 아빠는 왜 부자가 아닌가요?” 내가 물었다. “그건 내가 교사가 되는 것을 택했기 때문이지. 학교 교사는 부자가 되는 것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단다. 그저 가르치는 것을 좋아할 뿐이지.”

 

p.45

단호하게 결심하는 능력이 없다면 돈 버는 법도 결코 배울 수 없지. 기회는 왔다가 가는 법이다. 언제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한 기술이야.”

 

p.57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말로 그렇게 한단다. 직장을 그만두고 다른 일자리를 찾지. 더 나은 기회, 더 나은 보수 그런 게 문제를 해결해 줄 거라고 여기고 말이야.”

 

p.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61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속 참고 일을 하는 건 두려움 때문이라는 것만 알아두렴.”

 

p.62

세 시간 동안 열심히 일한 뒤에 마틴 여사가 네 손바닥에 동전 세 개를 떨어뜨렸을 때에는 기분이 어땠니?” “그걸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무 가치도 없어 보이더라고요. 실망스러웠죠.” 내가 말했다. “그게 바로 대부분의 직원들이 월급봉투를 받았을 때 느끼는 거란다.”

 

p.64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에 대해 공부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터에 가고, 월급을 받고, 수지를 맞추고, 그게 다지. 그래 놓고는 왜 자기에게 돈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해해. 그들은 돈이 더 많이 있다면 문제가 다 해결될 거라고 생각한다. 실은 자기의 금융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걸 깨닫지 못하고 말이다.”

 

p.67

저들은 쥐꼬리만 한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환상에 매달리고, 삼 주밖에 안 되는 연차를 손꼽아 기다리고, 사십오 년 동안 뼈 빠지게 일한 뒤에 받는 얼마 되지도 않는 연금을 바라보며 살지.”

 

p.70

대다수의 사람들은 적당한 가격을 부르면 살 수 있지. 그게 가능한 건 인간이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두 개의 감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p.71

그들은 돈이 없다는 데 두려움을 느끼지. 그렇지만 거기에 대해 이성적으로 대처하려 들지는 않아. 머리를 쓰는 대신에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부자 아버지가 말했다. “그러곤 다시 손에 몇 달러가 들어오면 기쁨과 욕망, 욕심에 휘둘리게 된다. 그렇게 계속해서 머리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거지.”

 

p.73

무언가 더 좋고, 예쁘고, 재미있거나 흥미로운 것을 원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거야. 그래서 사람들은 욕망 때문에라도 돈을 위해 일하지. 그들은 돈으로 살 수 있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돈을 갖고 싶어 한다. 하지만 돈으로 사는 즐거움은 대개 순간적이고, 더 많은 즐거움이나 기쁨, 편안함, 안정감을 얻으려면 곧 더 많은 돈이 필요하게 돼. 그래서 그들은 계속 일을 하지. 두려움과 욕망으로 흔들리는 영혼을 돈이 달래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야. 그렇지만 돈은 그런 일을 해 주지 않아.”

 

p.75

나는 돈에는 관심 없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만나 봤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도 하루 여덟 시간씩 일을 한다. 그건 진실을 거부하는 행동이야. 돈에 관심이 없다면 애당초 왜 일을 하겠니? 그런 사고방식은 돈을 쌓아 올리는 사람들보다 더 잘못된 거다.”

 

“”나는 돈에는 관심이 없다.” 진짜 아버지는 자주 그런 말을 했다. “내 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일을 하는 거야.”라며 스스로를 합리화하기도 했다.”

 

p.98-99

삶은 사람들을 제멋대로 내두른다. 어떤 사람들은 포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싸우지만, 몇몇 소수의 사람들은 거기서 교훈을 얻고 앞으로 나아간다. 그들은 삶이 자신을 내두르는 것을 오히려 환영한다.”

 

p.99

상대를 탓하지 말고, 상대가 문제라고 여겨서도 안 된다. 만일 상대가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상대를 바꾸려고 애써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자기 자신을 바꿀 수는 있다. 그래야 무언가를 배우고 더 현명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이 주어지면 더 많은 빚에 빠져들 뿐이다.”

 

직장은 장기적 문제에 대한 단기적 해결책일 뿐이다.”

 

p.109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p.118

만일 당신의 패턴이 가진 돈을 모두 소비하는 것이라면, 현금의 증가는 결국 소비의 증가로 이어지기 쉽다. 그래서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 “바보는 돈이 생기면 흥청망청 써 버린다.””

 

p.119

돈에 관한 지식 없이 학교를 졸업하기 때문에 좋은 교육을 받은 수많은 사람들이 직업적으로는 성공을 거두면서도 나중에는 재정적인 문제에 시달리게 된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지는 못한다. 그들이 받은 교육에서 빠져 있는 것은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라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p.120

교육을 많이 받고 직업적으로 성공한 사람도 돈에 대해서는 무지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대개 필요 이상으로 열심히 일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이들이 열심히 일하는 법만 배웠을 뿐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p.128

똑똑한 사람은 자기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고용한다.”

 

우리는 학교란 좋은 고용주가 아니라 좋은 직원들을 육성하는 곳이라는 부자 아버지의 말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교사들은 돈이란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좋은 성적을 받는다면 돈은 따라오게 되어 있다고 대답했다.”

 

p.155

부는 비용 항목 대비 자산 항목에서 생성되는 현금흐름의 척도다. 당신의 자산이 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면 당신은 부유한 것이다.”

 

p.156

지식은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창출한다. 금융 지식 없이 생긴 돈은 곧 사라진다.”

 

p.164

그들은 자신의 직업과 사업을 혼동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직업은 은행가이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자신만의 사업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학교 교육의 문제는 대개 우리가 공부한 대로 된다는 것이다. 요리를 공부하면 요리사가 되고 법률을 공부하면 변호사가 된다. 그리고 자동차 수리를 공부하면 자동차 수리공이 된다. 공부하는 대로 되는 것의 문제는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자기 사업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그들은 남들의 사업을 돕고 남들이 부자가 되는 데 평생을 바친다.”

 

p.167

집으로 가져오고 나면 가치가 사라지는 일반 소장품은 사지 마라. 새 자동차는 그것을 구입해 대리점에서 몰고 나오는 순간 당신이 지불한 가치의 25퍼센트를 잃는다.”

 

지출을 낮추고 부채를 줄이고 부지런히 튼튼한 자산 기반을 만들라.”

 

p.171

부자와 그렇지 못한 이들의 중요한 차이점은,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에 큰 집이나 다이아몬드, 보석, 모피, 또는 요트 같은 사치품을 사들이곤 한다.”

 

기본적으로 돈이 많은 사람들, 오랫동안 부자로 지내 온 사람들은 먼저 자산 부문을 구축한다. 그런 다음 자산 부문에서 수입이 창출되기 시작하면 사치품을 구입한다.”

 

p.172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밖에 나가 새 자가용을 사거나 다른 사치품을 사들인다. 그것도 신용카드로 말이다. 삶이 지루하다는 이유로 반짝거리는 새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하는 것이다. 신용카드로 사치품을 사면 결국 그 물건에 싫증을 내게 되기 쉽다. 신용카드 빚은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p.182

실제로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금을 내는 것은 중산층, 그것도 교육을 많이 받은 고소득 중산층이다.”

 

p.203-204

금융IQ는 다음 네 가지 분야의 지식으로 구성된다. 1) 회계: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를 통해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2) 투자: ‘돈이 돈을 버는방법에 대한 과학이자 전략. 3) 시장에 대한 이해: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상황의 과학. 4) 법률: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p.210-211

일단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우리는 대개 대학 졸업장이나 좋은 성적은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학교 밖의 현실 세계에서는 좋은 성적표 이상의 다른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호방함, 담력, 교활함, 끈기 그리고 때로는 재기라고 불리는 이것은, 뭐라고 불리든 간에 사람의 미래를 결정하는 데 있어 학교 성적보다 훨씬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p.216

그녀는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의 숫자들을 계산하면서 화가 난 것은 자신이 그것들을 이해하지 못해 당황스러웠기 때문임을 깨달았다.”

 

p.219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금융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돈을 불릴 수 있느냐다. 얼마나 창의적으로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인 것이다.”

 

p.239-240

학교에서 우리는 실수는 나쁜 것이라고 배우며, 실수를 저지를 때면 벌을 받는다. 하지만 인간은 원래 실수를 통해 배우도록 설계된 존재다.”

 

p.252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부어 넣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p.260

대부분의 교사는 현실 세계의 경험이 부족하다. 그들은 가르치는 바를 실제로 해 본 적이 없다. 가르치는 내용을 경험해본 적이 없으니 실수한 적도 없고, 실수에서 배운 바도 없으며, 실행을 통해 점차 나아진 적도 없다.”

 

p.261

학교와 일터에서는 전문화라는 개념이 대단히 인기가 좋다. 그것은 즉 돈을 많이 벌거나 승진을 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는 의미다. 교육을 많이 받은 내 아버지도 같은 교리를 믿고 있었다. 그분은 학교에서는 좁은 분야에 관해 더 깊고 많이 공부한 사람에게 더 큰 보상을 준다고 자주 시인하시곤 했다. 반면에 부자 아버지는 내게 정반대의 일을 하라고 격려했다. “많은 것에 대해 조금씩 알아야 한다.”는 것이 그분의 지론이었다.”

 

p.263

내가 제록스에 들어간 것은 오직 한 가지 이유 때문이었고, 그것은 보수가 아니었다. 나는 수줍음이 많은 사람이었으며, 따라서 내게 있어 세일즈는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일이었다. 제록스는 미국 최고의 세일즈 훈련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었다. 부자 아버지는 나를 자랑스럽게 여겼다. 교육을 많이 받은 내 아버지는 창피하게 여겼다. 지식인인 그분은 세일즈맨을 당신보다 아래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나는 제록스 사에서 사 년 동안 일하며 집집마다 문을 두드리고 거절당하는 데 대한 두려움을 극복했다.”

 

p.265

근로자들은 해고되지 않을 만큼만 일하고, 고용주는 근로자들이 그만두지 않을 정도로만 지급한다.”

 

p.266

교육을 많이 받은 내 아버지도 매년 연봉이 오르길 학수고대했고 또 매번 실망했다. 그래서 그분은 학교로 돌아가 더 많은 학위와 자격증을 따서 임금인상을 받길 원했다. 그렇지만 그때에도 또다시 실망만이 뒤따랐다.”

 

p.268

근로자들은 미래를 내다보는가 아니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른 채 그저 다음 번 월급날만을 기다리는 것일까?”

 

단순히 돈과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일하기보다 두 번째 직업을 가지라고 권한다.”

 

p.274

당신의 세일즈 능력, 즉 당신의 강점을 인식시키고 포지셔닝시키는 능력은 당신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p.289

리스크와 염려가 싫다면, 일찍 시작하라.”

 

p.294

지는 것을 싫어하는 것과 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p.297-298

의심의 말들은 너무나도 크게 울려퍼져, 우리는 결국 행동에 옮기지 못한다. 뱃속에서 끔찍한 기분이 느껴진다. 때로는 잠을 잘 수도 없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그래서 안전한 것에만 매달리게 되고, 그러는 동안 기회는 우리 옆을 지나가 버린다.”

 

p.299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p.301

의심의 대가는 비싸다.”

 

의심과 냉소주의가 대부분의 사람들을 가난하게 만들고 안전하게 하도록 부추긴다는 것이다. 사람이 가난하게 사는 것은 단지 그들이 의심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p.302

두려움과 의심을 내버려두면 냉소주의자가 되지.”

 

냉소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p.307

그들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이 뭔가 중요한 것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바로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바쁘게 지냄으로써 게으름을 피우는 것 말이다.”

 

부모들은 욕망의 감정을 억제하기 위해 주로 죄책감을 이용해 그런 욕망을 억누르려 한다.”

 

p.315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많은 사람들이 오만함을 이용해 그들의 무지를 숨기려 한다.” 

 

p.321

어떻게 하면 다시는 일하지 않을 수 있는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p.322

가난한 아버지는 늘 다른 모두에게 돈을 지불한 후에야 자신에게 지불했다. 하지만 대개는 자신에게 지불할 수 있을 정도로 남아 있는 돈이 없었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언제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했다. 심지어 돈이 부족할 때조차도.”

 

p.339

가난하거나 겁먹은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 그들은 항상 당신에게 어째서 무언가가 소용없거나 통하지 않는지 말해 줄 것이다.”

 

p.340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서둘러 달려와 늦게 파도를 타는 사람들은 대개 휩쓸려 나가 버리기 마련이다.”

 

p.363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투자란 어려운 것이라고 느끼게 한다. 그것을 쉽게 보이게 만드는 영웅을 찾아라.”

 

p.364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는 그분이 시간과 지식은 많이 나눠 주었지만 돈은 거의 주지 않았다. 그분은 여윳돈이 생기면 다른 사람들에게 주겠다고 했지만, 물론 그런 돈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p.370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대해서 배우는 데 시간과 정성을 쏟기보다는 단순히 투자 상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p.404

부자가 되는 비결은 근로 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 소득이나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지.”

 

반응형

댓글